음악이야기/재즈

또 다른 감각의 재즈 코드 프로그래밍 2

불타는 신디 2025. 4. 21. 17:41
728x90
반응형

6. “So What” 모드 보이싱 슬라이드

  • 진행: | Dm7 | Dm7 | Dm7 | Dm7 |
  • 보이싱 (Quartal, rootless)
    • LH: (5th–3rd) C–A
    • RH: (4th–4th–3rd) E–B–D
  • 포인트
    • 평행 Quartal 보이싱을 16마디 동안 고정 슬라이딩.
    • 모든 마디에서 RH를 반음씩 위로 이동시키며 모달 색채 강조.
  • 프로그래밍 팁
    • DAW에서 MIDI 클립 복사 후, RH 노트만 반음 슬라이드 자동화로 처리
    • Sonic Pi 예:
    • use_synth :piano 16.times do |i| play_pattern_timed [:E, :B, :D].map{|n| n + i}, 0.5 sleep 1 end

7. Backdoor II–V (“대체 귀환”)

  • 진행: Cmaj7 – A♭maj7 – G7♭9 – Cmaj7
  • 보이싱 (rootless)
    • Cmaj7: (LH) E–B, (RH) G–C–E
    • A♭maj7: (LH) C–G, (RH) E♭–A♭–C
    • G7♭9: (LH) F–D, (RH) A♭–B–F
  • 포인트
    • Cmaj7에서 직접 A♭maj7(♭IImaj7)로 “퀵 변주” → 제2 코드가 일종의 대체 II
    • G7♭9에서 B (3rd)→B♭(♭9) 반음 이동, F(7th)→F(7th) 유지로 음성리딩 부드럽게
  • 프로그래밍 팁
    • 루트음만 샘플러(A’을 루프)로 지속시키고, RH 보이싱만 시퀀서로 교체

8. Minor Plagal Cadence + Chromatic Mediants

  • 진행: Am7 – Dm7 – E♭Maj7 – Am7
  • 보이싱 (LH–RH)
    • Am7: (LH) E–A, (RH) G–C–E
    • Dm7: (LH) A–D, (RH) C–F–A
    • E♭Maj7: (LH) B♭–E♭, (RH) G–B♭–D
  • 포인트
    • Am7 → Dm7: 전형적인 플라걸(IVm) 느낌
    • Dm7 → E♭Maj7: 크로매틱 메디언트(♭IIImaj7)로 컬러 체인지
    • E♭Maj7 → Am7: Bass E♭ → E(반음→온음) 이중 접근 리딩
  • 프로그래밍 팁
    • Bass 샘플을 ‘E→A→B♭→A’ 순으로 배치하고, 보이싱 트랙을 위에 레이어

더 나아가기

  • 리듬 변주: 위 진행들을 3+3+2 혹은 4+4+4+4 구획으로 쪼개 리듬을 깨트려 보세요.
  • 폴리리듬: RH에서는 3:2, LH에서는 4:4 리듬 패턴을 동시에 사용해보면 의외의 그루브가 나옵니다.
  • 폴리코드(Polychord): 예를 들어 Am7 위에 F△ triad를 올려 “Am7/F” 같은 컬러를 실험해 보세요.

필요하신 부분(DAW MIDI 세팅, Sonic Pi 심화 코드, 또는 특정 보이싱 노테이션 PDF 등)이 있으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