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 필요한 정보들

한정된 자금을 어떻게 유용하게 운용해야 할까?

728x90
반응형


우리에게 넉넉한 자본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마도 우리나라 상위 10%를 제외하고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마음껏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가 돈을 써야 할 곳은 많은데, 우리에게 주어진 자본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버는 돈은 한정적인데, 지출해야 할 돈은 상당히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계획하고, 어떤 종류의 재테크을 하든, 우리에게 어느 정도의 자본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그 일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대부분 많은 분들은 저축이라든지, 재테크를 제대로 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일단 우리에게 주어진 한정된 자금을 유용하게 운용해야 재테크를 위한 자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유용한 자금 운용방법에 대해 알아볼 준비가 되셨나요??

준비가 되셨으면, 짧게 살펴보겠습니다. 






1. 나에게 맞는 보장은 무엇인가??

 


앞일을 모르는 우리에게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는 보장보험정도는 현실에서 중요한 재무설계가 기본이 됩니다. 암, 교통사고, 화재사고, 불의의 사고 등등...

이런 보장을 준비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는 본인에게 적합한가는, 본인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는 정도의 보장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재무관리를 한다고 하면서 무리하면 오히려 삶의 무리가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보장에 대해 생각하고 난 다음, 단기적으로 필요한 자금으로 추가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사망 보장은 연 생활비의 10배 내외 소득수준으로 보면 매달 소득의 5~7% 정도가 적절한 듯 합니다.
또 물가상승률을 감안하여.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60세 이후 의료비가 2~3배 정도로 늘어나는 형식의 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들이 정답은 아니지만, 재무설계를 하실 때, 감안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무료재무설계 무료상담링크





2. 단기비상자금을 마련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험이든, 적금이든 간에 중도 해지하는 것은 가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별히 보험은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살아가다 보면 갑자기 돈이 들어갈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때마다 보험을 해지하든지, 적금을 해지하게 되면 자금을 모을 수 없습니다. 
수입의 안정성과 본인 직업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매달 지출금액의 3~6배 정도가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비상자금은 수익률을 떨어뜨리게 되고, 너무 적은 비상자금은 가계의 현금흐름을 위험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당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미혼인 경우 500~800만원 정도, 기혼인 경우 1000~1500만원 정도의 금액을 별도로 운용하여, 예측하지 못한 경제적인 위험과 시장상황변화에 따른 투자대기자금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기 운용자금을 위한 링크



3. 자녀교육자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높은 나라는 없을 겁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나라에서 자녀교육에 들어가는 돈이 가장 많습니다. 아마도 자녀교육비로 인해 가계가 휘청일 정도일테니깐요.

특히나 사교육비가 상당히 많이 들어갑니다. 

우리나라에서 통계가 아이 한명을 가르치는데, 약 2억 이상 든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자녀교육자금을 결혼당시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자녀교육자금은 반드시 지출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좀 빨리 준비해야 가계비 부담에 낭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아직 어리다면 규모는 적을 수 있으며, 아이가 크면 규모가 많아야 합니다.

일상적인 교육비의 경우, 생활비 안에서 해결할 수 있겠지만 월 소득을 넘는 지출이 발생하게 되는 시점에는 모아둔 교육비를 지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녀 1인당 소득의 약 5% 정도는 저축을 해야 합니다.

 


교육자금 만들기 관련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