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 필요한 정보들

자동차 명의 이전 하는 방법

반응형

경차인 모닝을 구입한지 9년이 되었네요~!

아들이 이제 초등학교 3학년이 되다보니, 차가 작아서 가족나들이 갈 때 불편했습니다.

 

이런 저희 가족의 불편함을 보고 장인어른이 새차를 구입하시면서 구형 SM520 을 그냥 주셨습니다.

 

 

 

장인어른의 직계가족인 제 아내이름으로 자동차 명의 이전을 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은 차고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느 곳이나 구청이나 시청, 자동차등록소 어느 곳에서나 접수, 처리 가능합니다.

 

 

 

 

1. 매도인과 매수인이 직접 갈때

자동차등록증과 매도인과 매수인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저희 같은 경우는 매도인인 장인어른 신분증과 매수인인 제 아내 신분증을 가지고 두 사람이 직접 방문하면 됩니다. 매수인은 자동차 보험을 미리 들어놔야 합니다.

 

2. 매도인과 매수인이 못가서 대리인이 갈때,

저희 같은 경우는 장인어른과 제 아내가 직접 갈 수 없어서 제가 두 사람을 대신해서 처리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준비해야 할 서류가 좀 많습니다.

 

매도인 : 자동차등록증 원본, 매도인 자동차매매 인간증명서(여기에는 매수인의 주민번호와 주소가 꼭 기재되어야 합니다), 매도인 인감도장이 날인된 자동차매매 위임장 2장 작성(양식은 구청이나 자동차등록소 홈페이지에 가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매수인 : 신분증 사본, 인감도장, 매수인 인감도장이 날인된 자동차매매 위임장 2장  작성(양식은 구청이나 자동차 등록소 홈페이지에 가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계악서 지참(이건 미리 자동차보험만 들어놓으면 전산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준비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리인 : 신분증

 

 

 

3. 매도인이나 매수인 중 한명이 못갈때

 

이럴 때는 못가시는 분의 위에 해당되는 분의 서류를 준비하고 당사자는 신분증만 가지고 가면 됩니다.

 

 

4. 자동차등록소 홈페이지에서 처리도 가능

 

자동차 번호판이 바뀐번호판이라면 매도인과 매수인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인터넷으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취득세와 자동차 부채비용에 대해서 미리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도 미리 들어놔야 합니다.

 

 

들어가는 비용은 취득세와 자동차에 관련된 부채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매매가가 없더라도 취득세는 내야 합니다.

자동차 연식과 운행한 거리를 계산해서 시가의 7%를 내시는 겁니다.

저희가 받은 자동차는 구청에서 계산한 자동차시가가 90만원 정도 됩니다.

그러면 7%비용이니깐 63,000원 정도 취득세를 냈습니다.

 

자동차에 관련된 부채비용은 구청에 문의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담보로 잡혔던지, 아니면 교통위반 벌금입니다.

저희는 55,000원이 잡혀있었습니다.

 

이런 부채비용처리는 인수와 할인이 있습니다.

인수는 비용과 부가세를 내고 난 다음 자동차를 처리하면 그 비용을 돌려받는 것이구요, 할인은 부채비용에 대한 할인을 받고 난 다음 깨끗하게 처리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할인을 택했습니다. 그랬더니 6,000원 조금 넘는 금액이 나왔습니다.

계좌이체로 처리하고 난 다음 번호판을 바꿨습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을 서류로만 하면 바로 처리하기 시작하면 30~50분 정도 걸리는데, 사람이 많아 대기시간이 길어지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번호판을 바꾸는 시간은 약 30분 정도 걸립니다.

그래서 대략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점심시간에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면, 옛날 번호판을 가진 자동차였는데 양천구청에 서류만 가지고 갔더니 번호판을 안바꾸면 명의이전 처리가 안된다고 해서 다음날 자동차를 가지고 갔습니다.

그런데 알고 봤더니 번호판을 바꾸려면 명의이전 신청하고 60일 이내에만 하면 된다고 하네요~!!

양천구청 공무원이 제대로 알지 못해서 바쁜 저의 시간을 뺏었습니다.

이런........!!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셔서 저처럼 두번, 세번 가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엄청 짜증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