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03 3

교회 안에 논쟁거리 Q&A(술과 담배)

-      질문 : 술과 담배 문제가 있으면 구원 받을 수 없나요?답 : 결론적으로 술과 담배 문제는 구원과 상관없습니다. 구원은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우리의 행위와 우리의 상태와 상관없이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구원은 은혜입니다.  -      질문 : 다른 나라에서는 교회에서 담배와 술문제에 대해 자유로운 부분이 있던데 유독 우리나라 교회에서만 금주와 금연을 강조할까요?답 : 이건 각 나라의 문화와 상관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는 목사님 중에 독일에 유학가신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 독일에서 맥주를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독일은 물이 깨끗하지 않아서 식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독일에서는 물 대신 맥주를 마시는 문화가 있습니다. 담배 역시 문화적으로 허용되..

1.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무로부터 창조 교리의 중요성을 성서적 근거를 통해 밝히시오

헬라 철학이 물질의 영원성을 포함하는 이원론(dualism) 속에서 혹은 세계를 하나님의 외적인 현현으로 삼는 유출의 과정 속에서 세계를 설명하려고 한다면, 기독 교회는 아주 시초부터 무로부터(cx nihilo)의 창조론과 하나님의 자유로운 행동으로서의 창조론을 가르쳤다. 창조론애 관한 성경적인 증거는 단지 성경의 제한된 부분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전 부분에서 발견된다. 1)    창조사역에서의 하나님의 전능을 강조하는 구절들(사 40:26, 28; 암 4:13)2)    위대하시고 무한하신 하나님으로서 자연 위에 그의 뛰어나심을 가리키는 구절들(시90:2 ; 102:26,27 ; 행 17:24)3)    창조사역에서의 하나님의 지혜를 언급하는 구절들(사 40:12-14 ; 렘 10..

성경의 권위에 대해 논하시오

성경의 권위에 관해 논하시오.  16세기 종교 개혁자들에게 성경의 권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제시된 자유롭게 하는 메시지, 즉 죄인을 은혜로 받아들이는 하나님의 복음에 근거를 두고 있었다. 따라서 성경의 권위는 자의적이거나 독재적인 권위로서가 아니라 갱신과 자유와 기쁨의 근원으로 경험되었다. 성경적 증언은 한결같이 하나님의 궁극적 권위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모든 권위에 대해 가차 없는 비판을 가하고 있다. 성경의 진리를 우리에게 설득하는 것은 “성령의 비밀스런 증언”이라고 선언했다. 성경의 권위에 대한 종교개혁자들의 견해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삶과 자유에 대한 선포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기독교 신앙은 성경이 증언하는 복음의 하나님 안에서 자유롭게 하는 사랑의 권위를 발견한다. 성경의 권위에..

728x90
반응형